컴굥일지

06. 소프트웨어 공학 본문

프로그래밍 강의/코드잇-컴퓨터개론

06. 소프트웨어 공학

gyong 2021. 9. 1. 23:36
반응형

1. 소프트웨어 공학

- 소프트웨어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학문

- 어떤 제품/서비스를 기획, 개발, 테스트, 출시, 배포, 유지/보수하는 프로세스를 포함한다.

- 제품/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협업을 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협업 방식으로 폭포수 방식과 애자일 방식이 있다.

 

2. 폭포수 방식  VS  애자일 방식

1) 폭포수(Waterfall) 방식

- 각 단계를 완료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식으로, 예전부터 사용되는 고전적인 방식이다.

- 단순하고 직관적이지만, 복잡한 프로젝트의 경우 각 단계를 한번에 완벽히 끝내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.

- 수정 사항이 많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, 개발자들이 수정 사항을 반영하기 힘들 수도 있다.

- 각 단계가 복잡하지 않다면 폭포수 방식을 선택해도 좋다.

 

2) 애자일(Agile) 방식

- 결과물을 만들어 미리 확인하고 수정하면서 진행하는 방식으로, 기능 변경이 유연하다는 특징이 있다.

- 최근에는 애자일 방식을 더 많이 채택하고 있다.

- 각 단계가 수시로 반복되기 때문에 버전 관리가 어렵고, 프로젝트가 복잡해질 수 있다.

반응형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