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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6. 소프트웨어 공학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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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소프트웨어 공학
- 소프트웨어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학문
- 어떤 제품/서비스를 기획, 개발, 테스트, 출시, 배포, 유지/보수하는 프로세스를 포함한다.
- 제품/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협업을 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협업 방식으로 폭포수 방식과 애자일 방식이 있다.
2. 폭포수 방식 VS 애자일 방식
1) 폭포수(Waterfall) 방식
- 각 단계를 완료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식으로, 예전부터 사용되는 고전적인 방식이다.
- 단순하고 직관적이지만, 복잡한 프로젝트의 경우 각 단계를 한번에 완벽히 끝내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.
- 수정 사항이 많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, 개발자들이 수정 사항을 반영하기 힘들 수도 있다.
- 각 단계가 복잡하지 않다면 폭포수 방식을 선택해도 좋다.
2) 애자일(Agile) 방식
- 결과물을 만들어 미리 확인하고 수정하면서 진행하는 방식으로, 기능 변경이 유연하다는 특징이 있다.
- 최근에는 애자일 방식을 더 많이 채택하고 있다.
- 각 단계가 수시로 반복되기 때문에 버전 관리가 어렵고, 프로젝트가 복잡해질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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